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방

눈이 침침할 때 좋은 4가지 음식

눈이 침침할 때 좋은 4가지 음식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C, 비타민E, 루테인,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많은 사람들이 시력감퇴, 백내장 등으로 고생하고 있다. 안경을 쓰거나 콘택트 렌즈를 끼는 불편을 감수하며 생활해야 하는 사람도 많다. 인간은 시각 의존도가 높아 시력이 떨어지거나 눈이 건강하지 못하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눈은 혈관이 많이 지나는 신체부위로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면 눈 건강의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C, 비타민 E, 루테인,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눈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TV나 컴퓨터 모니터 등을 볼 때는 일정 간격으로 눈의 휴식을 취하고, 정기적으로 시력검사를 받으며 자외선이 강한 곳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등의 생활수칙을 지키면서 다음과 같은 음식을 먹으면 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당근

당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비타민 A,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눈 건강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A는 눈의 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로부터 눈의 세포들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당근은 식이섬유와 칼륨 함유량 역시 높아 체내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고 눈을 지나는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과식을 막아 혈액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도록 돕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옥수수

옥수수는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 중 하나다. 옥수수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성분인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옥수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의 위험률이 줄어들고 눈의 멜라닌 색소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옥수수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5, 비타민 B1, 엽산 등이 들어있으며 특히 마그네슘, 인, 철분, 구리, 망간 등의 각종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어 활성산소의 활동을 막는 작용을 돕는다.

 

고구마

고구마도 당근처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이다. 또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망간, 칼륨 등이 풍부해 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당근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고구마 섭취를 통해 베타카로틴을 흡수할 수 있으며 고구마에 들어있는 칼륨과 비타민 B6는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올리브 오일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트랜스지방이나 포화지방 함량이 낮은 음식은 망막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올리브 오일은 포화지방 함량이 낮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눈 건강은 물론 관상동맥 질환과 염증, 당뇨 등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건강 정보 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피부 가려움증에 좋은 음식5  (438) 2023.01.01
사과 즐겨 먹는 여성, 중년에 생기는 큰 변화가?  (15) 2022.12.31
슬픈 암  (291) 2022.11.29
꿀 효능  (139) 2022.11.15
췌장암 위험을 높이는 습관  (89) 2022.06.03